이천 년대 젊은 시인들의 시적 원형 구조 연구


김병호 (협성대 조교수)

1. 들어가는 글
2. 시적 상상력의 원형적 구조
1) 초월적 인식
2) 이타성
3) 통일성
4) 영혼과 내세
5) 탈주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자연과학의 태동기였던 17세기, ‘아는 것은 힘’이라고 했던 프란시스 베이컨은 선언(?)은 이후 수백 년간 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을 구축해왔다. 합리주의자들은 상상력의 분방함을 억제하고 사유를 냉철한 이성의 법칙에 묶어두려 하였고, 이성의 이름으로 상상력을 배제하고 억압하였다. 그리고 사물과 사물의 결합은 자연스런 연상이 아니라 인과법칙의 사슬에 종속되고 말았다. 데카르트를 비롯한 합리주의자들에게 상상력은 그저 ‘오류와 거짓의 근원’일뿐이었다. 그들은 상상력의 세계를 비합리적인 것, 부조리한 것으로 간주해 왔었다. 그러나 상상력은 인류가 지나온 역사 전체를 아우르는 광대하고 심원한 시공의 세계이다. 인간이 다른 존재와 차별적 존재로서 자신과 우주에 대해 몽상을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과학이 종교화되고 있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것은 지속적으로 우리의 삶 구석구석에 침투하면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신비를 확장시켜 왔다. 1936년 『상상력』이란 단행본을 발표하면서 상상력 연구의 전기를 마련한 사르트르 이후,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와 뒤랑(Gilbert Durand), 융(Carl Gustav Jung), 코르뱅(Henry Corbin), 엘리아데(Eliade, mircea) 등에 의해 상상력은 학문적 체계를 갖추며 새로운 위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의 “객관적 진실의 세계와는 별도로 주관적 진실의 세계가 존재하고, 이성의 가치와는 별도로 무의식 혹은 상상력의 가치가 존재하며, 과학의 세계와는 무관하게 시 혹은 예술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주장은, 상상력을 인간 활동의 근원적 원천으로까지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상상력의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이었다.

상상력은 바슐라르 이후 멀티미디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며 문학은 문자 세계를 벗어나 다양한 미디어들과 소통해야 하는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성 중심의 세계는 자신의 감각기관을 총체적으로 사용하여 감성적이고 유희적인 속성을 발휘하는 시대로 급박하게 옮겨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징후는 우리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한 수단이 문자매체에서 영상매체로 옮겨가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관련되어 보인다. 새로운 세대는 이미 문자적 사유가 아니라 이미지적 사유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제 상상은 질료의 별다른 저항 없이 현실로 전화하게 되었다. 바로 현실의 조건이 되어버린 것이다.

상상은 일종의 정신적 놀이다. 그리고 예술가에 있어서 상상력이란 작품을 이루는 중요한 정신적 능력이다. 특히 이러한 능력은 시의 창작과정에서 잘 드러나는데, 시 창작에 있어 이전의 체험이 한순간에 어떤 창조의 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시적 상상력은 우리에게 ‘진실로 진실한’ 그 무엇 또는 우주의 구조나 인간 경험의 기초적인 본질, 표면의 뒤에 숨어 있는 실재, 그 밖에 이러한 구절들에 의해 암시되는 그 무언가를 보여주려고 한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지각과 낡은 체험을 결합하여 직관처럼 순식간에 새로운 체험을 얻고, 다시 계속 반복되는 상상작용을 통하여 이런 체험들을 결합하고 종합하여 한편의 통일체로서 작품을 완성시킨다. 이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시인의 사유형식으로서의 상상력이 고유한 구조들과 변화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맺는 ‘외부 현실’과의 관계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 공간은 다만 현실의 재조합에 불과하다. 유토피아 역시 인간 사회의 현실적 관계를 구성하는 어떤 요소들을 달리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상상력의 세계가 다루는 감성적 소재는 현실의 소재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것들은 어떤 특수한 거푸집 속에서 다시 녹여 주조된 것으로 물질이 아니라 중요한 구조들이고, 이 구조들은 일종의 자율성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상상력의 자율성 혹은 자발성, 그 적극적 능동성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한 이천 년대 젊은 시인들의 작품들을 통해 그들의 시적 상상력과 원형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천 년대 이후 학계에 보고된 연구논문들의 다수는 불교적 상상력이나 생태학적 상상력 등 분화된 분야의 상상력이거나 특정 시인에 대한 개인 차원의 상상력에 대한 것들이 다수였다. 따라서 이천 년대에 활약하고 있는 젊은 시인들의 상상력의 원형 구조를 살펴보는 것은 이후 우리 시의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프랑스 신화학자 뤼시앵 보이아가 제시한 원형구조를 그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이러한 구조는 예전에 곰브리치가 설명한 기본적인 기하학적 관계로서, 이전의 연구들에서는 원형적 상상력의 근거로 노드롭 프라이의 사계의 원형을 이용하거나 프레이저의 속죄양 원형, 휠라이트 혹은 융의 원형(신화소) 등을 그 근거로 삼았는데, 이것들은 시공간을 넘어서 인류가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 경험을 통해 인간 무의식의 기저를 살피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뤼시앵 보이아 역시 이러한 지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가 제시한 근거는 이전의 원형비평이 가지고 있던 복음주의적 한계와 제한적 체계를 극복하려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뤼시앵 보이아는 다른 원형 비평가들과 마찬가지로 역사의 전진이 시작되는 근원에는 상상력의 세계가 자리 잡고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이성과 감성을 포괄하는 상상력의 세계는 인류 역사의 원동력으로서 인간의 정신 속에 프로그램화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즉 이러한 원형의 실체는 인간의 정신 속에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때 원형 자체는 경험될 수 없으며, 의식에 포착되지도 않는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단지 원형의 재현이다. 잠재적인 원형이 현실화되고 지각이 가능해지고 의식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실체를 개념화하고 그것의 요소들을 분리시키거나 혼합하는 방식은 시선의 다양성에 달려 있다. 카를 그스타브 융이 확인한 원형들이나 가스통 바슐라르가 구분한 네 개의 자연적 요소, 그리고 질베르 뒤랑의 제시한 (대립되는) 두 영역의 상상력 세계 등이 그러하다.

뤼시앵 보이아는 역사적 변화에 적용된 상상력의 세계의 세계가 지닌, 본질을 포함할 수 있는 원형들을 제시한다. 그는 자신이 제시한 상상력의 원형구조는 변화하는 다양한 가치 형태 속에 내재하며, 지속적으로 역사를 이끌어왔다고 주장한다. 뤼시앵 보이아는 상상력의 발현을 하나의 파노라마 속에 결집시켜 상상력의 세계에 고유한 구조들과 역동적 움직임을 규정하고 그리하여 상상력의 세계가 지닌 특수한 법칙을 파악하려고 시도하였다. 바로 이 부분이 이전의 융이나 질베르 뒤랑, 프레이저 등과 달리 뤼시앵 보이아가 고유한 가치를 지니게 되는 지점이다. 실제로 그가 제시한 원형구조는 어떤 초월적 실재에 대한 의식, 이타성, 통일성의 추구, 영혼과 내세, 탈주, 기원의 현재화, 미래의 해독, 대립적인 것들의 투쟁과 보완이라는 형태 등인데, 이것들이 바로 시공을 뛰어넘으며 항구적인 인간 정신의 뼈대를 구성하고, 역사의 날줄과 씨줄을 엮어내는 본질적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인간 정신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으로서, ‘상징’과 ‘상상력’을 결합시켜 인지하게 될 때, 인간의 인식은 좀 도 본질을 향해 전진할 수 있음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가 제시한 구조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초월적 인식’과 ‘이타성’, ‘통일성’, ‘영혼과 내세’, ‘탈주’등의 원형구조를 통해 이천 년대 시인들의 상상력 세계에 접근해보고자 한다.

2. 시적 상상력의 원형적 구조

1) 초월적 인식

먼저 원형구조의 첫 패턴으로 ‘초월적 인식’을 들 수 있다. 초월적 인식에서 실재는 비가시적이고 포착할 수 없지만 명백하고 확실한 실재인 만큼 더욱 의미 있는 것이다. 그것은 초자연의 세계와 현실이 민감하게 발현된 현상들로 이루어진 영역인데, 이 민감한 발현현상들이 경이의 세계를 구성한다. 그리고 신성한 것들의 흔적이 남아있는 초자연의 세계 구조는 내가 내 자신의 의지와는 구분되는 힘, 즉 나와 다른 전체(신성한 것)에 의해 조건 지어진다는 인간의 의식으로서 성스러운 것이다. 이 실재는 유일하게 세계와 인간조건에 의미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현상은 전통적인 종교들이 누려온 독점의 종말과 신성한 것의 분산이고, 나아가 이 신성한 것의 ‘변질된’ 형태들의 다양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들은 일상적인 삶의 평범한 사건들보다 더 진실하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초월적이고 보다 근본적인 진리에 일치하기 때문이다. 경이로운 것들은 저절로 각인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 자체로서는 아무데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동일한 문화 내에서도 극도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하늘을 나는 독수리, 핏빛으로 해석되는 월식 동안의 불그스름한 달빛, 이리떼의 울부짖음 앞에서 물러서는 개들, 탄식 소리를 내는 밤의 새들, 태양의 어슴푸레한 빛 등의 형태로 말이다. 내재적인 것들 속에서 항상 초월적인 것을 읽을 수 있도록 방향이 잡혀진 시선에는 모든 현상이 근본적으로 다른 차원을 드러내 보일 수 있다. 인류를 이끄는 저항할 수 없는 힘의 작용을 전제로 하고 민족들을 개별화시키고 운명 짓는 민족정신을 전제할 때, 시대와 이데올로기를 관통하는 하나의 지속적인 원형으로서 초월적 실재는 우주적 힘과 보편적 관념, 또는 어떤 메커니즘이 이끄는 현상들의 의미와 궁극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내 스무 살은 노래였다. 거리에서 배운 노래가 목청으로 흘러나올 때, 사람들은 그것을 먼 이방의 방언이라 여겼다. 천둥소리는 더 크게 들렸고, 몸은 종잇장처럼 구겨졌다. 단 하나의 권능도 없이 숨소리 없는 거리에 서 있었다. 나는, 가볍게 다른 문을 열 수 있을까. 꿈도 없는 잠을 매일 잘 수 있을까. 내 손가락들이 들러붙어 물갈퀴가 되고 이빨은 사자처럼 송속니만 사납게 솟아난다. 성 꼭대기에 올라 어둠에 대고 소리를 지른다. 새의 등에 올라타고 세상을 구경하고 싶었으며 나스카 평원에 새겨놓은 神의 형상을 한눈으로 보고 싶었다. 나는, 어떤 법을 배웠던가. 노래하는 법 말고는 배운 것이 없다. 눈먼 한 마리의 새가 내 머리칼 속에서 둥지를 틀고 있었다. 새의 전생은 자유였다고 평원을 돌보던 파수꾼이었다고, 그 새가 법을 배웠다.
- 이재훈의 「나스카 평원을 떠난 새에 관한 이야기」부분

시적주체가 스무 살에 부른 노래는 바로 나스카 평원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새의 몸짓이었다. 새는 근원적인 것에 접근할 수 있는 존재로서 신비로운 힘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설움을 알고 꿈을 잃어버린 후 새는 나는 법을 잊었고, 먹고 살고 죽는 소소한 일상, 즉 “수면을 뛰어오르는 물고기나 굴을 빠져나온 뱀을 낚아챌 때마다” 한 생의 빛이 바래는 순간을 목격해야 했다. 그리고 새는 눈이 멀었다. 새가 날 수 없을 때 시적주체가 배운 것이 바로 노래이다. 이때 노래는 나스카 평원을 자유로이 날아다니던 새의 비행을 대신하는 것이었으나, 사람들은 그것을 “먼 이방의 방언”이라고 여겼다. 결국 시적주체는 세상과 불화했고 고독했다. 이미 오래전부터 다른 전체에 의해 조건 지어진 인간의 의식은 노래로 대변되는 것이다. 신성한 것은 인간 사회와 초월적인 세계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작품에서 새는 신성의 흔적으로 표현된다. 그리하여 신성성의 박탈 즉 ‘날지 못하는 새’가 되어버렸을 때에도 이 본질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인간조건을 초월하려는 시적주체의 영원한 현존적 이상과 꿈은 초자연적 세계에서 한정된 경이로운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결국 선험적 범주에 의하여 구성된 ‘초월적 인식’은 궁극적 근원이며 근거가 되는 것으로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현상계의 근원이며 그 근거가 되는 신, 영혼, 궁극적 실재와 같은 범주의 것들을 짐작하게 한다. 따라서 실재하기는 하나 우리가 인식하기 어려운 초월적 실재에 대한 의식은 상상력이 태생적으로 지닌 원형구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문학이론가로서 상상력의 개념을 정리한 코울리지는 상상력을 현상 세계가 감추고 있는 초월적 진리를 드러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했을 정도로, 초월적 인식은 상상력의 가장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상력의 원형구조는 이재훈 뿐만이 아니라 김경주, 여태천 등의 시세계에서도 흔히 발견된다.


Posted by 이재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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